美 심장학저널, EPA, 스타틴과 함께 복용하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확인 (연구)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사람들이 주로 처방받는 약이다. 사실상 대부분의 고콜레스테롤 환자들이 스타틴을 사용한다.

스타틴이 하는 일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생성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다.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춘다. 

LDL 콜레스테롤은 동맥 벽에 플라크로 알려진 침전물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동맥경화로 인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이다.

여기서 플라크는 파열되어 혈전을 형성할 수 있고, 혈전은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여 뇌졸중, 뇌경색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 혈전이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면 심장마비, 심근경색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사실 모든 콜레스테롤이 나쁜 것은 아니다. 콜레스테롤은 중요한 호르몬을 생성하고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서도 쓰이므로 일정 정도의 콜레스테롤은 필수적이다.

또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은 혈류에서 일부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일정 정도 필요하다.

하지만 LDL 콜레스테롤이 너무 많으면 동맥이 막힐 수 있다. LDL 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해 혈관이 막히는 것이 죽상동맥경화증이다. 

그런데 스타틴뿐만 아니라 오메가3 안에 포함되어 있는 EPA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1]  

2017년 발표된 ‘스타틴 계열 약물의 관상 동맥 심장 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한 EPA 무작위 대조 시험’에 따르면 EPA와 스타틴을 병행해서 복용하면 스타틴을 단독 복용했을 때보다 관상 동맥 플라크의 부피가 유의하게 감소되었다고 한다.

즉,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을 위해 스타틴을 복용할 때 오메가3를 함께 복용하면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뜻이다. 

(본 콘텐츠는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참고 문헌]

[1] TetsuWatanabeMD, PhD et al.,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eicosapentaenoic acid in patients with coronary heart disease on statins, Journal of Cardiology Volume 70, Issue 6, December 2017, Pages 537-544.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별점을 매겨주세요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해요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려주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