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학협회저널(JAMA), 루테인 지아잔틴, 황반변성 위험 43% 감소 (연구)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황반을 구성하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이다.

루테인은 황반의 가장자리에, 지아잔틴은 황반의 중심부에 분포한다

우리의 눈은 청색광의 짧은 강한 파장의 빛으로부터 손상된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이 청색광을 손상시키는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황반에 노란색 색소를 띠게 한다.

노란색을 띠는 황반 색소가 너무 얇으면 청색광이 망막을 투과하여 장기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충분히 섭취하여 노란색을 띠는 황반 색소의 밀도를 높게 한다면 망막을 보호할 수 있을까?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실린 하버드대와 브라운대 공동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 농도가 증가하면 노화로부터 비롯되는 황반변성의 위험이 40% 감소한다고 한다. 

연구진들은 102,046명을 20년 동안 추적 관찰하고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 기간 동안 확인된 중년기 황반변성은 1,361건, 진행성 황반변성은 1,118건이었다.

데이터를 조사한 후 연구진들은 평균 혈장 루테인/제아잔틴 수치가 가장 높은 사람이 평균 수치가 가장 낮은 사람에 비해 황반변성 발병 위험이 40% 더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 연구진들은 노화 관련 황반변성의 위험 감소와 베타-크립토잔틴, 알파-카로틴 및 베타-카로틴 수치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발견했다.

특히, 평균 수치가 가장 높은 참가자가 가장 낮은 참가자에 비해 노화 관련 황반변성 위험이 25~35% 낮았다고 밝혔다.

한편 루테인, 지아잔틴 수치는 녹색 잎이 많은 채소, 옥수수, 달걀 노른자를 섭취하거나 루테인 지아잔틴 보충제를 섭취함으로써 충족할 수 있다.

(본 콘텐츠는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참고 문헌] 

Juan Wu et al., Intakes of Lutein, Zeaxanthin, and Other Carotenoids and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During 2 Decades of Prospective Follow-up, JAMA Ophthalmol. 2015 Dec; 133(12): 1415–1424.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별점을 매겨주세요

도움이 되지 못해 죄송해요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알려주시겠어요?